<미륵선화 미시랑과 진자사> - 2/2
그 절의 중들은 진자의 생각이 허황한 것이라 여기면서도 그의 간절한 정성을 보아 그저 이렇게 알려 주었다.
“여기서 남쪽으로 가면 천산이 있소. 예로부터 현철들이 머물러 있어 은밀한 감응들이 꽤 있나 본데 어찌 거기로 가지 않았소?”
이 말대로 좇아 진자는 그 천산으로 갔다. 진자가 산 아래에 이르자 그 산의 산령은 노인으로 변해 출영했다.
“무슨 일로 여기에 왔소?”
진자는 대답했다.
“미륵선화를 비옵고 싶어서입니다.”
그 노인은 말했다.
“앞서 수원사 문 밖에서 이미 미륵선화를 뵈었는데 다시 무엇을 찾겠다고 여기에 왔소?”
노인의 이 말을 듣고 진자는 깜짝 놀랐다. 그리고 즉시 본상인 흥륜사로 돌아왔다.
진자가 본사로 돌아와 달포 가량 지나서다. 진지왕이 소문을 듣고서 진자를 불렀다. 왕은 그 일의 전말을 묻고 나서 말했다.
“그 도령이 자칭하여 서울 사람이라고 했다면 성인은 거짓말을 하지는 않을 텐데 어째서 도성 안을 찾아보지 않았는가?”
진자는 왕의 뜻을 받들어 무리를 모아 서울의 마을들을 두루 찾아 다녔다. 영묘사의 동북쪽 길 곁 나무 아래에 화장을 곱게 하고 용모가 수려한 소년이 노닐고 있었다. 그 소년을 마주 대하자 진자는 깜짝 놀라며 감탄했다.
“이 분이 미륵선화다!”
소년에게 다가가 물었다.
“도령의 집은 어디 있는가요? 성을 알고 싶은데.”
그 소년은 대답했다.
“저의 이름은 미시(‘미시’의 음사로 현음을 따라 ‘미시’라고 해 두었으나, 기실 ‘시’자는 향찰에서 음으로 많이 씌었다. 따라서 ‘미시’는 ‘밀, 미리, 미르’ 정도로 읽는 것이 정상임)라고 합니다. 어릴 때 부모님이 다 돌아가셔서 제 성은 무엇인지 모르고 있습니다.”
이에 진자는 그 소년을 가마에 태워 대궐로 들어가 왕에게 접견시켰다. 왕은 그 소년을 경애해 마지않으며 국선으로 삼았다.
그 미시 화랑은 낭도들에 대한 화목이며, 그리고 예의며 교화가 보통 화랑과는 사뭇 달랐다. 그의 풍류가 세상에 빛난 지 거의 7년, 그는 홀연히 어디론지 사라져 버리고 없었다. 진자는 무척 슬퍼했다. 그러나 진자는 화현했던 그 미륵의 자애로운 은택에 멱 감고, 가까이 모셔 그의 맑은 교화를 받았다. 그리하여 그는 능히 스스로 뉘우쳐 정성껏 도를 닦아서 만년에 그 역시 종언을 알 수 없이 되었다.
이 미륵선화 미시랑의 일을 두고 설자는 말하기를,
“미는 미와 그 음이 서로 가깝고, 시는 역과 그 모양이 서로 비슷하므로 그 둘 사이의 근사한 점에 가탁(이 설자의 설은 ‘시’자가 ‘기’ 음으로 쓰임을 모른 데서 온 잘못일 것임)하여 어희를 한 것이다. 대성이 유독 진자의 정성에만 감동된 것이 아니라 또 이 땅과 인연이 있는 것이다. 때문에 종종 나타났던 것이다.”
라고 했다.
지금 나라 사람들이 신선(화랑, 구선을 가리킴)을 가리켜 ‘미륵선화’라 부르고, 무릇 매개하는 사람을 ‘미시’라고 하는 것 등은 모두 미륵불로 말미암은 유풍이다. 그리고 진자가 미시랑을 만났던 영묘사의 동북쪽 길 곁의 그 나무를 지금은 ‘견랑’이라 이름하고 있다. 또 속언으로는 그 나무를 ‘사여수’(인여수라고도 함)라고 하기도 한다.
찬한다.
선화 찾아 걸음걸음 그 모습 우러르며,
이르는 곳마다 가꾸었던 한결같은 공이여!
홀연히 봄이 가 버리매 찾을 곳 없더니(진자가 수원사 절문 밖에서 한 도령을 우연히 만났다가 조금 뒤 나가 보았더니 그 도령이 사라져 버린 사실을 말함)
뉘라서 알았으랴 잠깐 만에
상림이 붉은 줄을(상림은 천자의 정원을 말한다. 이 구절은 미시랑이 왕의 두터운 은총을 받은 사실을 읊은 것임).
- 끝 -
<<삼국유사>> 제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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