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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

만파식적(萬波息笛), 만파식적의 뜻, 모든 파랑을 잠재우는 피리, 감은사 절, 대나무로 만들어진 피리, (어른들이 읽는 삼국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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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를 가져오는 신비한 피리>

 

31대 신문대왕의 이름은 정명, 성은 김씨였다. 당 고종 32(681)77일에 즉위하여 부왕인 문무대왕을 위하여 동해 가에 감은사(감은사 냉 전해오는 기록에 의하면 문무왕이 왜병을 진압하려고 이절을 짓다가 끝내 못하고 붕어하여 해룡이 되고, 그 아들 신문왕이 즉위하여 당나라 고종 33(682)년에 낙성했는데, 금당 섬돌 아래 동쪽으로 향한 굴이 뚫려 있으니 그것은 용이 들어와 서리고 있게 하기 위함이었다. 이것은 왕의 유소에 의해 그 유골을 간수한 곳으로 이름을 대왕암이라 하고, 절 이름도 감은사라 했다. 나중에 용의 현형을 본 곳은 이건대라고 불렀다. 감은사는 경상북도 월성군 양북면 용당리에 있었다. 지금도 그 옛터에는 3층 석탑이 있다. 이견대라는 명칭은 <주역>용비재천, 이견대인에서 취해 온 것임)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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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듬해(다른 한 책에서는 당나라 중종 7(690)년 이라고들 하지만 잘못임) 5월 초하룻날이다. 해관(신라 관등의 제 4) 파진찬 박숙청이 와서 동해에 한 작은 산이 나타나 감은사 쪽으로 떠와선 물결을 따라 오락가락한다고 아뢰었다. 왕은 신기하게 여기고 일관 김춘질(또는 춘일이라고도 씀)에게 점을 쳐 보게 했다.

 

돌아가신 선왕께서 지금 바다의 용이 되시어 이 삼한 땅을 눌러 지키고 계십니다. 뿐만 아니라 또 김유신공은 본래 33천의 한 아들로서 지금 내려와 대신이 되어 있습니다. 두 성인이 의기를 같이하여 시방 나라를 지킬 보기를 내시려하오니 만일 혜하께서 해변으로 가시면 이루 값할 수 없는 큰 보배를 반드시 얻게 되리다.”

일관의 첨친 결과를 듣고 신문왕은 기뻤다.

 

그달 7일에 왕은 이견대에 나아가서 바다에 뜬 그 작은 산을 바라보았다. 그리고는 사람을 보내어 살펴보게 했다. 산세는 마치 귀두와 같고 그 위에는 한 줄기 대나무가 있어 낮에는 둘이 되어 있다가 밤이 되자 하나로 합하더라고(일설에는 산도 역시 대나무와 마찬가지로 밤낮에 따라 개합했다고 함) 사자가 와서 보고했다.

 

왕은 감은사에서 묵었다.

이튿날 오시에 그 대나무는 합하여 하나가 되었다. 그때 천지는 진동하고 비바람이 일어 세상은 혼돈한 어두움에 잠겨 들었다. 비바람과 그리고 그것으로 인한 혼돈한 어두움의 상태는 7일 동안 계속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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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달 16일에 이르러서야 비바람이 걷혔다. 그리고 바다는 평온해졌다. 왕은 배를 타고 그 산으로 들어갔다. 산에 오르자 왕에게 검은 옥대를 바쳐 오는 용이 있었다. 왕은 용을 맞아 함께 앉았다. 그리고 물어 보았다.

 

이 산과 대나무가 갈라지기도 하고 합쳐지기도 하는 것은 어쩐 일인가?”

용은 대답했다.

비유컨대, 한 손으로 치면 소리가 나지 않고, 두 손뼉을 마주 쳐야 소리가 나는 것과 같습니다. 이 대나무는 본시 합한 뒤에야 소리가 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훌륭하신 대왕께서 소리로써 천하를 다스리게 될 상서로운 징조입니다. 대왕은 이 대나무를 가져가시어 피리를 만들어 불어 보십시오. 그러면 천하가 화평해질 것입니다. 이제 왕의 돌아가신 아버님께선 바다의 큰 용이 되셨습니다. 그리고 유신 장군은 다시 천신이 되었습니다. 두 거룩한 이들이 마음을 같이하여 이루 값할 수 없는 이 큰 보배를 내리시고는 저로 하여금 왕께 바치게 하신 것입니다.”

 

용의 말을 듣고 왕은 놀랍고도 기뻤다. 오색 비단과 금옥으로 용에게 보답했다. 그리고 사자를 시켜 그 대를 베어 내게 했다. 왕 일행이 대를 베어 바다에서 나오는 동안 그 산과 용은 홀연히 사라져 버리고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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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밤을 감은사에서 묵고 17, 왕 일행은 기림사(지금 경상북도 월성군 양북면 함월산에 있다. 선덕여왕 즉위 12(643)년에 창건, 자는 기로로 음독되기도 함) 서쪽 시냇가에 이르러 수레를 멈추고 점심을 먹고 있었다. 그때 태자 이공(효소대왕을 일컬음)이 대궐을 지키고 있다가 이 소식을 듣고서는 말을 달려 와서 축하했다. 그리고는 찬찬히 옥대를 살펴보더니 왕에게 아뢰었다.

이 옥대의 쪽들이 모두 참 용들입니다.”

그것을 어떻게 아느냐고 왕이 묻자 태자는 그 옥대의 쪽 하나를 떼서 물에 넣어 놓고 보면 아실 거라고 답했다.

 

이공태자의 말대로 옥대의 왼편 두 번째의 쪽을 떼서 시냇물에 넣어 보았다. 그 옥대의 쪽은 곧 용이 되어 하늘로 올라가고, 그 올라가고 난 자리는 못이 되었다. 그 못을 용연이라 불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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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레는 궁으로 돌아왔다. 그 대나무로 피리를 만들어 월성의 천존고에 간직했다. 그 피리를 불면 적군이 물러가고, 병든 사람이 나아졌다. 그 피리 소리는 가물 땐 비를 내리게 하고, 장마 질 때는 비가 개게 했다. 그리고 바람을 가라앉히고 물결을 잠재웠다. 그래서 그 피리를 이름하여 만파식적’(‘모른 파랑을 그치게 하는 피리라는 뜻)이라 했다. 그것은 국보로 일컬어졌다.

 

효소대왕 때에 이르러, 즉 당 중종 10(693)년에 적군의 포로에 잡혀 갔던 부례랑이 살아 돌아오게 된 기적에 연유되어 그 피리에게 다시 만만파파식적이란 칭호를 내렸다. 자세한 것은 그 전기에 보인다.

 

- 끝 -

 

<<삼국유사>> 제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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