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을 타던 낭지, 그리고 보현수> - 2/2
원효가 찬술을 끝마쳐 문선이란 은사를 시켜 낭지법사에게 책을 받들어 보내면서 그 책의 말미에 다음과 같은 계송을 지어 바치기도 했다.
서쪽 골짜기의 사미(반고사는 영취산의 서북쪽에 있기 때문에 ‘서쪽 골짜기의 사미’라 했으니 바로 원효 자신을 가리킴)는 머리를 조아려 예 드리옵나니
동쪽 멧부리의 상덕 고암전에
미세한 먼지를 불어 영취산에 보태고(자기가 찬술한 ‘초장관문’ 및 ‘안신사심론’의 불계에 대한 이바지를 겸사투로 말한 것임)
작다란 물방울을 날려 용연에 던지나이다.
영취산의 동쪽에 태화강이 있다. 바로 중국 태화지의 용을 위해 복을 비는 절을 그 언저리에 세운 바 있기 때문에 원효의 게송에서 그 강을 가리켜 ‘용연’이라고 한 것이다. 지통과 원효는 모두 대성들이다. 두 성인이 경의를 다하여 사사했다면 낭지의 그 도의 경지가 어느 정도로 고매했던 가는 넉넉히 짐작이 갈 만한 일이다.
낭지사는 일찍이 구름을 타고 중국의 청량산으로 가서 그곳에 모여든 여러 승려들과 함께 설법을 듣고는 잠깐 사이에 돌아오곤 했다.
그곳의 승려들은 낭지를 그 이웃 어느 절에서 온 중이려니 생각했을 뿐, 그가 머물고 있는 곳이 어딘지는 확실하게 모르고 있었다.
하루는 청량산의 주승이 대중(대중은 마하승가의 훈역으로 많은 승려를 말함)들에게 명하기를 그 절에 상주하는 자를 제외한 다른 절에서 온 중들은 각자 자기가 거주하고 있는 곳에 나는 이름난 꽃이며 진기한 초목들을 가져와 도장에 바치라고 했다. 낭지는 그 이튿날 영취산 속에 나는 진기한 나무 한 가지를 꺾어다 바쳤다. 낭지가 바친 나무를 보고 나서 그 주승은 말했다.
“이 나무는 범어로는 ‘달제가’라 부르고 이곳의 말로 번역하면 ‘혁’이라고 하는 것으로 오직 서축과 해동의 두 영취산에만 있는 것이다. 그 두 산은 모두 제십법운지보살(보살이 수행하는 계위인 52위 중에서 제41위로부터 제50위에 해당되는 10지의 제10위가 바로 법운지임. 수혹을 끊고 끝없이 공덕을 구비하고서 사람에 대하여 이익 되는 일을 행하여 대자운이 되는 지위란 말. ‘제십법운지보살’은 바로 이 법운지의 계 위에 있는 보살을 말함. 이 계 위에 있는 보살은 색계의 정상에 있는 천신인 마혜수라 천왕이 되어 불법을 수호, 중생을 제도한다는 것임)이 살던 곳이니 이 분은 필시 성자이겠구나.”
드디어 낭지의 행색을 살펴보고 그가 해동의 영취산에 머물고 있음을 알았다. 이로 해서 그곳 중들이 낭지를 보는 눈은 달라졌고 낭지의 명성은 중외에 드러났다.
그리고 신라 본국의 사람들은 낭지의 그 암자를 ‘혁목암’이라 부르기 시작했다. 지금의 혁목사의 북쪽 멧부리에 옛터가 있는데 그것이 마로 낭지가 머물렀던 혁목암의 유허다.
영취사기에 의하면, 낭지가 일찍이 그 암자의 터는 바로 가섭불(현겁의 제3불, 석가모니불은 제4불임)때의 절터였다고 한 적이 있고, 또 등항 두 개를 그곳에서 발굴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원성왕대의 연회란 대덕이 그 산에 내주하여 낭지법사의 전기를 써서 세상에 나돌게 되었다.
<<화엄경>> 제십명법운지를 살펴보아 낭지사가 구름을 탄 것은 대개 불타가 삼지를 굽히고, 원효가 백신으로 나눈 것과 같은 유라고 하겠다.
그를 찬한다.
생각하노니,
바위 사이에 감추어 백세간,
높은 명성이 아직 인세에 미치지 않았는데
산새가 한가로워 소문을 퍼뜨려 댐 막지를 못해,
구름을 타고 오가는 것 누설되었네.
- 끝 -
<<삼국유사>> 제5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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