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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유사

(어른들이 읽는 삼국유사), 무왕 (武王), 서동과 선화공주, 서동요, 백제의 무왕과 신라의 선화공주의 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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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동과 선화공주>

 

백제 제30대 무왕, 그의 이름은 이다.

 

무왕의 어머니는 과부였다. 그녀는 서울 남지가에 집을 짓고 홀로 살던 중 그 못의 용과 교통하여 무왕인 장을 낳았다.

 

무왕의 아명은 서동(맛둥)’, 그의 재능이며 도량은 넓고 깊어 헤아리기 어려웠다. 항상 마를 캐어 팔아 생활해 나갔다. 사람들이 거기에 착안하여 그의 이름을 서동이라 부른 것이다.

 

서동은 신라 진평왕의 셋째 공주 선화가 세상에 둘도 없는 아름다움을 지녔다는 소문을 들었다. 그는 머리를 깎고 신라의 서울로 왔다. 서울의 마을 아이들에게 그는 마를 나누어 주었다. 아이들은 호감을 가지고 그를 따랐다. 서동은 마침내 한편의 동요(‘서동요라 불림)를 지었다. 그리고는 마을의 그 아이들을 꾀어, 자기가 지은 동요를 부르고 다니게 했다.

 

선화공주님은 남 몰래 밀어두고(밀통하고)

서동을 몰래 밤에 안고 간다.

 

동요는 서울의 거리에서 거리로 마을 아이들의 입으로 번져나가 드디어는 대궐까지 알려졌다. 백관들은 동요의 내용을 사실로 믿고서 선화공주의 부정한 행실을 극력 탄핵하여 공주를 먼 시골로 유배시키도록 했다.

 

누명을 쓰고 공주가 유배의 길을 떠날 때 왕후는 순금 한 말을 노자로 주었다.

 

전화공주가 유배지로 가는 길, 서동이 도중에 나타나 공주를 맞았다. 그리고는 앞으로 공주를 모시어 호위해 가겠다고 나섰다. 공주는 그가 어디서 온 어떤 정체의 사람인지를 알지 못하면서도 어쩐지 미덥고 즐거웠다. 이리하여 서동은 공주를 수행하게 되었고, 그리고 둘은 몰래 통하게 되었다. 그런 뒤에 공주는 서동(맛둥)이란 이름을 알고서 그 동요 가사가 사실로 실현 되어 나타남을 알았다. 함께 백제로 왔다. 선화공주가 그 모후가 주던 금을 꺼내어 놓고 생활을 계획하려 하자 서동은 큰소리고 웃어 젖히며 물었다.

 

이게 무슨 물건이오?”

이건 황금입니다. 평생 동안 가멸케 살아갈 수 있을 거예요.”

 

공주의 대답을 듣고 서동은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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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어려서부터 마를 캐던 곳에 이런 것들이 흙처럼 쌓여 있고.”

 

공주는 듣고서 깜짝 놀라며 말했다.

 

이것은 세상에도 지극한 보물입니다. 그대가 지금 금의 소재를 아신다면 그 보물을 부모님 궁전으로 실어 보내는 것이 어떨까요?”

 

서동은 그러자고 했다.

이래서 그 황금을 모아 들였다. 둔덕만큼이나 하게 황금을 쌓아두고 서동과 공주는 용화산 사자사에 있는 지명법사에게로 가서 황금 수송의 방책을 여쭈어 보았다.

지명법사는 응낙했다.

 

내가 신통력으로 보낼 수 있다. 금을 가져오너라.”

 

선화공주는 편지를 써서 금과 함께 지명법사에게 맡겼다. 법사는 신통력을 써서 하룻밤 사이에 그 황금과 그리고 공주의 편지를 신라의 궁중에 옮겨다 놓았다.

 

진평왕은 그 신묘한 변통이 경이로와, 무척 존경하게 되어 항상 글을 뛰워 안부를 묻곤 했다. 서동은 이로 말미암아 인심을 잡게 되어 왕위에 올랐다. 하루는 서동, 즉 무왕이 왕비 선화와 함께 사자사로 거동하는 길에 용화산 아래의 큰 못가에 이르자 미륵 3존이 못 속에서 나타났다. 그들은 수레를 멈추고 경례를 올렸다. 왕비는 왕에게 말하는 것이다. 그곳에다 큰 가람을 세우는 것이 소원이라고. 왕은 왕비의 소원을 들어 주었다. 지명법사에게로 가서 그 못을 메울 일을 여쭈었다. 신통력을 써서 하룻밤 사이에 산을 무너 못을 메워선 평지로 만들어 놓았다. 그곳에다 미륵상 셋과 그리고 그것에 부수되는 회전, , 낭무 등을 각각 세 곳으로 세우고 이름을 미륵사라 했다.

 

이 미륵사를 세울 때 신라의 진평왕은 온갖 장인들을 보내어 후원해 주었다. 지금도 이절이 남아 있다.

 

 

<<삼국유사>> 제2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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