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

(한국사) 청동기 시대 단군왕검 고조선의 건국 고인돌이란? 고여 놓은 돌이란 뜻, 비파형 청동검 미송리식 토기 청동거울 청동 방울 반달 돌칼

반응형

1. 청동기 시대란?

우리 조상은 기원전 약 2,000년쯤부터 구리와 주석을 섞어 만든 청동기를 사용했다.

이때부터 청도기 시대가 시작된 것이다.

그런데 청동기 시대라고 모든 도구를 청동으로 만든 것은 아니었다.

청동은 아주 귀해서 여전히 돌로 도구를 만드는 경우가 더 많았다.

반달 돌칼 (여전히 농기구는 돌로 만듬)

2. 고조선의 돌무덤, 고인돌

돌로 만든 도구를 쓰던 신석기 시대가 끝날 무렵 구리와 주석을 섞어 만든 청동이 등장했다.

이 시기를 ‘청동기 시대’라고 부른다.

청동기 시대는 식량을 뺏고 빼앗기는 전쟁이 자주 벌어졌다.

어느 날 배고픈 윗부족이 식량을 노리고 아래 부족에 쳐들어왔다.

아래 부족은 전투에서 용맹이 싸워 윗부족을 물리쳤지만, 부족의 우두머리인 족장은 적의 청동검에 그만 죽고 말았다.

부족민들은 전쟁에서 용감히 싸우다 죽은 족장의 업적을 기리며, 거대한 돌무덤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 돌무덤을 ‘고여 놓은 돌’이라는 뜻의 ‘고인돌’이라고 불렀다.

고인돌 (출처-연합뉴스)

3. 우리 민족 최초의 국가 고조선

단군왕검은 ‘널리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의 정신으로 고조선을 세웠다.

한반도 북쪽에서 구리와 주석을 섞어 만든 청동이라는 금속을 가진 부족이 내려와 청동기 시대를 열었다.

그들은 날카롭고 뾰족한 청동 무기로 여러 부족을 정복해 처음으로 국가를 만들었다.

그 국가가 바로 ‘단군왕검’이 세운 ‘고조선’이다.

반응형

4. 고조선의 청동기 유물

고조선은 청동기 문화가 발전한 나라였다.

비파형 동검, 탁자식 고인돌, 미송리식 토기가 고조선의 대표적인 유물이다.

이러한 유물이 출토되는 지역을 살펴보면 고조선의 영토를 짐작할 수 있다.

비파형 동검

5. 아무나 가질 수 없었던 청동기

전쟁에서 일반 병사들은 돌로 만든 무기를 썼고, 지배자의 무기나 장신구만 청동기로 만들었다.

또한, 청동기는 부족의 우두머리인 ‘족장’의 제사 도구로 사용되었다.

족장은 빛나는 청동 거울을 목에 걸고, 청동 방울과 청동검을 지닌 채 제사를 올리며 백성들에게 하늘의 뜻을 전했다.

청동거울
청동방울

6. 농기구도 청동기로 만들었을까?

청동기 시대에는 농사 기술과 농기구가 크게 발달했다.

하지만 청동기는 만들기 어렵고 귀했기 때문에 농기구로는 사용하지 않았다.

여전히 일반 백성의 농기구는 돌과 나무로 만들었다.

미송리식 토기

7. 고조선의 법, 8조법

고조선에는 8개의 법이 있었는데, 그중 3가지만 전해진다.

첫째,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한다.

둘째, 남을 다치게 한 자는 곡식으로 갚는다.

셋째, 도둑질한 자는 노비로 삼는다.

이를 통해 고조선은 농사를 지었고, 신분의 차이가 있었으며, 개인의 생명과 재산을 소중히 여기는 사회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