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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등등

초코파이 보통명사 맛 정(情) 역사 모태 문파이 원조 동양제과 오리온 롯데 해태 크라운 (드라마 살인자의 쇼핑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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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코파이란?

오리온에서 1974년부터 판매 중인 2개의 동그란 비스킷 사이에 마시멜로를 끼우고 초콜릿을 입힌 과자이다.

한국에서는 국민 과자의 위상을 지닌 한국 제과계를 대표하는 상품이다.

사실상 초코파이 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제품이다.

딸기맛

2. 초코파이의 맛

한 입 베어 물면 바삭한 초콜릿 외피에 이어 부드러운 비스킷이 씹히고 이어서 쫀득한 마시멜로가 느껴지는 독특한 식감을 가지고 있다.

비스킷 부분이 마치 빵이나 케이크처럼 말랑말랑하여서 빵이나 케이크 따위로 착각하기 쉬우나, 실제로는 스모어에 가깝다.

원래는 딱딱한 상태였던 비스킷에 제조 후 얼마 동안 마시멜로의 수분이 옮겨가 촉촉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변하는 것이다.

웹툰 역전! 야매 요리에서도 이를 이용해 수제 초코파이를 만든 바 있다.

계절과 소비지역을 고려해 수분을 조절해야 하는 부분에 제조사의 비밀 노하우가 있다고 한다.

롯데의 초코파이는 오리온보다 식감이 좀 더 바삭한 차이점이 있다.

오히려 그것 때문에 롯데 초코파이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역시 입맛에는 정답이 없다.

초코파이 포장 투명 -> 빨간색

3. 초코파이의 모태

초코파이의 모태가 된 음식은 1917년 미국의 채타누가 베이커리에서 출시한 '문파이(Moonpie)'로 오늘날에도 마트 등지에서 팔고 있다.

이양구 전 동양그룹 회장이 미국 출장 중에 공항 편의점에서 사서 돌아오는 항공편에서 먹어보고 맛있어했던 문파이를 표절하여 만들어낸 것이 시작이다.

이 문파이라는 물건은 미국 경제공황 때 가난한 노동자들이 식사 대용으로 먹는 음식 중 하나였는데, 특히 갱도에서 일하는 광부들에게 한 끼 식사로 문파이 한 상자와 콜라 한 병이 제공되었다고 한다.

12개들이 한 상자를 식사로 다 먹을 수 있느냐는 인식이 있을 수 있는데, 당시에는 대공황 시절에 가족들도 굶기 때문에 먹다가 남은 건 집으로 가져가서 가족들이 먹었다고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미국인에게도 문파이는 나름대로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에게는 역사적인 애착이 담긴 물건이다.

한국에서도 과거 빵 대신 초코파이로 식사를 때운다든가 하는 경우가 제법 있었다.

바나나맛

4. 초코파이의 역사

한국 초코파이 시초인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4년 출시되었다.

보통 초코파이라 하면 이것을 의미한다.

당시에는 동양제과였다.

브랜드에 따라 사명을 오리온으로 통일한 것은 나중의 일이다.

초기의 투명포장은 해외 수출을 하면서 한국과는 다른 기후환경으로 인한 변질을 막기 위해 은박이 들어간 불투명한 포장지로 바뀌었다.

빨간색 도안의 경우는 중국으로 수출하기 위해 사전 조사를 한 결과 중국인들이 빨간색을 좋아해서 빨간색 포장지로 바꾼 거라는 카더라가 존재한다.

그 뒤 국내 제과 회사들이 연달아 '초코파이' 제품을 출시한다.

'롯데 초코파이', '크라운 초코파이', '해태 초코파이 등등이 그 예다.

초코파이의 모태가 된 미국의 문파이

5. 그 후, 초코파이는 어떻게 보통명사가 되었나?

동양제과는 적절한 상표 관리를 하지 않았고 대중들은 점차 '초코파이'는 과자의 한 종류인 보통명사이고 그 앞에 붙은 '오리온'이나 '크라운', '해태' 따위의 별도 브랜드로 제품을 구분한다는 인식이 고착되었다.

이양구 전 회장이 공산권에 진출을 추진하여 중국, 러시아, 베트남 등으로 초코파이를 수출하면서 입지를 굳혔고 그가 타계하면서 둘째 사위 담철곤이 동양제과를 물려받은 뒤 다른 회사 초코파이들의 중국 진출을 막는 과정의 하나로 1997년에 생산을 멈추라는 무효심판을 청구한 것이 사태의 발단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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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철곤 회장 측에서 무효심판 소송 전에 초코파이는 동양제과의 오리지널 상품이므로 무단으로 베끼는 것을 중단하라고 했다가 다른 업체들이 "동양제과의 초코파이는 미국의 문파이를 참조했다고 하는데 우리도 문파이를 벤치 마크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라고 거부했다.

, 다른 업체들이 우리가 만드는 초코파이도 문파이의 벤치마킹이라고 맞받아치자 명분이 없어진 것이다.

이렇게 한 번 타격을 받고 다른 업체들의 초코파이 제품의 생산을 막을 명분이 없자 1997년에 초코파이라는 상표를 쓰는 것이라도 막으려고 했으나 이미 보통명사가 되었다는 이유로 기각되었다.

기각의 큰 줄기는 이미 보통명사화 되었다는 것이지만 미국의 문파이를 표절한 제품이라는 이유도 있었다고 알려져 있다.

초코칩맛

6. 초코파이의 여러 가지 맛

요즘은 초코파이가 여러 가지 종류로 나오고 있다.

바나나맛, 딸기맛, 말차라떼맛, 딸기 & 요거트맛, 초코칩, 피스타치오 & 베리, 찰인절미, 흑임자맛, 찰앙크림, 생크림파이, 무화과 & 베리맛, 베리베리생크림맛, 쇼콜라, 민트초코맛, 콘크림맛, 체리맛, 라즈베리맛, 블랙커런트, 망고맛, 애플시나몬 등등, 일일이 셀 수가 없을 정도다.

앞으로 더욱 새로운 맛이 계속 나오길 기대한다.

무화과 & 베리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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