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등등

스승의 날 5월 15일 스승의 날 역사 탄생 노래 스승의 은혜 노래 선생님 쌤 샘 카네이션 촌지 선물 현금

반응형

1. 스승의 날 이란?

교권 존중과 스승 공경의 사회적 풍토를 조성하여 교원의 사기 진작과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하여 지정된 날.

2. 스승의 날의 탄생

1963년 충남지역 청소년적십자 단원들이 은사의 날을 정하고 사은행사를 개최한 것이 시초로 알려져 있다.

1964년 청소년적십자 중앙학생협의회(J.R.C.)526일을 스승의 날로 지정하였으며, 1965년부터는 세종대왕 탄생일인 515일로 변경하여 각급학교 및 교직단체가 주관이 되어 행사를 시행하여왔다.

그 뒤 1973년 정부의 서정쇄신 방침에 따라 사은행사를 규제하게 되어 스승의 날이 폐지되었으나, 1982년 스승을 공경하는 풍토조성을 위하여 부활하였다.

이날은 기념식에서 교육공로자에게 정부에서 포상하며 수상자에게는 국내외 산업시찰의 기회가 주어진다.

또한, 각급학교 동창회, 여성단체, 사회단체가 자율적으로 사은행사를 하는데, 특히 옛 스승 찾아뵙기 운동을 전개하여 스승의 은혜에 감사하고 사제관계를 깊게 하는 한편, 은퇴한 스승 중 병고와 생활고 등에 시달리는 이들을 찾아 위로하기도 한다.

선후배 및 재학생들은 옛 은사와 스승을 모시고 은사의 밤을 열어 스승의 은혜에 감사하며, 스승에게 카네이션을 달아 드린다.

또한, 스승의 역할에 대한 특별강연, 좌담회, 다과회 등도 개최한다.

반응형

3. 스승의 날, 5월 15일의 상징

515, 이날은 세종대왕의 탄생일에서 따왔다.

세종대왕이 한글을 창제하여 전국 온 백성에 가르침을 주어 존경받는 것처럼 스승이 세종대왕처럼 존경받는 시대가 왔으면 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참고로, 음력(명나라 대통력) 1397410일은 양력 율리우스력으로 139757일이고, 이를 그레고리력으로 환산한 날짜가 1397515일이라서 그날이 스승의 날로 된 것이다.

4. 요즘 시대의 스승의 날

1990년대까지만 해도 스승의 날은 교사들에게 있어 사실상 선물을 빙자한, 뇌물을 받는 날이었다.

수십 개에 달하는 선물들이 교탁이나 책상에 수북이 쌓였고, 개중에는 고가의 금품, 혹은 학부모들이 직접 찾아와 촌지를 주는 일도 허다했다.

물론 그때에도 빵조차 받지 않는 교사들도 있었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의 청렴함에 기댈 수밖에 없는 노릇이었으며, 간단한 먹을거리라도 전달하는 것이 하나의 예의처럼 간주할 정도였다.

이런 악, 폐습을 없애고자 여러 가지 방법들이 제시됐었다.

스승의 날 없애기, 스승의 날 학생들 등교 안 하기 등.

요즘엔 이런 관행이 거의 없어졌다고 믿고 싶다.

김영란법도 있고 해서 이 때문에 2017년부터는 행사도 아예 안 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5. 스승의 날 노래

스승의 은혜 / 작사: 강소천 / 작곡: 권길상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아서

우러러볼수록 높아만 지네

참되거라 바르거라 가르쳐 주신

스승은 마음의 어버이시다

아아아 고마워라 스승의 사랑

아아아 보답하리 스승의 은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