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등등

소설, 小雪, 소설이란? 소설의 뜻, 첫눈이 내리는 날, 눈이 내리기 시작하는 시기, 소설 때 하는 일, 소설의 의의, 스무 번째 절기, 20번째 절기, 이십사절기 중에 하나, 24절기

반응형

1. 소설의 정의

24절기 중 스무 번째 절기.

이날 첫눈이 내린다고 하여 소설(小雪)이라고 한다.

태양의 황경(黃經)240도일 때이며, 양력으로 1122일 또는 23일 무렵, 음력으로는 10월에 든다.

겨울이 시작되는 입동(立冬) 15, 큰 눈이 내린다는 대설(大雪) 전 약 15일에 든다.

못한 김장을 서두르는 시기

2. 소설의 내용

중국에서는 소설 후 5일씩을 묶어 3(三候)로 삼았다.

초후(初候), 중후(中候), 말후(末候)가 그것으로 초후에는 무지개가 걷혀서 나타나지 않고, 중후에는 천기(天氣)는 오르고 지기(地氣)는 내리며, 말후에는 폐색되어 겨울이 된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소설을 명절로 생각하지는 않지만, 눈이 내릴 정도로 추위가 시작되기 때문에 겨울 채비를 한다.

그러나 한겨울에 든 것은 아니고 아직 따뜻한 햇살이 비치므로 소춘(小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때는 평균 기온이 5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첫 추위가 온다.

소설은 대개 음력 10월 하순에 드는데, “초순의 홑바지가 하순의 솜바지로 바뀐다.”라는 속담이 전할 정도로 날씨가 급강하하는 계절이기도 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소설 전에 김장하기 위해 서두른다.

이미 농사철은 지났지만 여러 가지 월동 준비를 위한 잔일이 남는다.

시래기를 엮어 달고 무말랭이나 호박을 썰어 말리기도 하며 목화를 따서 손을 보기도 한다.

또 겨우내 소먹이로 쓸 볏짚을 모아두기도 한다.

한편 소설 추위는 빚을 내서라도 한다.”라는 속담이 있다.

소설에 날씨가 추워야 보리농사가 잘 된다고 한다.

대개 소설 즈음에는 바람이 심하게 불고 날씨도 추워진다.

이날 부는 바람을 손돌바람, 추위를 손돌추위라고 하며, 뱃사람들은 소설 무렵에는 배를 잘 띄우려 하지 않는다.

반응형

이와 관련해 다음의 손돌바람과 관련된 전설이 전한다.

고려 23대 고종이 몽고군의 침략을 받아 강화도로 몽진을 가던 때라고도 하고, 조선 시대에 이괄의 난을 피해 인조(仁祖)가 한강을 건너던 때라고도 한다.

사공 중에 손돌(孫乭)이라는 사람이 있었다. 피난을 가는 왕을 모시고 뱃길을 서둘렀지만, 왕이 보아하니 손돌이 자꾸 일부러 그런 것처럼 물살이 급한 뱃길을 잡아 노를 젓는 것이었다.

왕은 의심이 갔다.

그래서 신하를 통해서 물살이 세지 않은 안전한 곳으로 뱃길을 잡으라고 하였지만, 손돌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왕은 의심을 이기지 못하고 선상에서 손돌을 참수(斬首)하고 말았다.

손돌은 죽기 전에 억울함을 하소연하였지만, 소용이 없음을 알고 바가지를 하나 내놓으며 물에 띄운 바가지가 가는 길을 따라 뱃길을 잡으라고 말하였다.

물살은 점점 급해지고 일행은 하는 수 없이 손돌이 가르쳐 준 대로 바가지를 물에 띄웠다.

바가지는 세찬 물살을 따라 흘러갔으며, 왕을 실은 배도 그 뒤를 따랐다.

무사히 뭍에 내린 왕은 그때야 비로소 손돌의 재주와 충심을 알았다.

또 다른 전설에서는 손돌을 죽인 후에 더더욱 세찬 바람이 불고 물살이 급해졌기 때문에 하는 수 없이 싣고 가던 말의 목을 잘라 제사를 모셨더니 파도가 잠잠해졌다고도 한다.

뭍에 도착한 왕은 곧 후회하였지만, 손돌의 목숨을 다시 되돌릴 수는 없었다.

그래서 경기도 김포시 대곶면 대명리 덕포진의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곳에 장지(葬地)를 정해 후하게 장사를 지내주었다고 한다.

이때가 1020일이었는데, 매년 소설 즈음인 이맘때가 되면 찬 바람이 불고 날씨가 추워진다고 한다.

그래서 소설 무렵에 부는 바람을 손돌바람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3. 소설 관련 속담

소설 추위는 빚을 내서라도 한다.

 

4. 소설 관련 풍속

김장

반응형

'기타 등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한, 大寒, 대한이란? 대한의 뜻, 겨울 중 가장 추운 날, 큰 추위, 대한 때 하는 일, 대한의 의의, 스물네 번째 절기, 24번째 절기, 이십사절기 중에 하나, 24절기  (0) 2023.01.04
소한, 小寒, 소한이란? 소한의 뜻, 본격적인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시기, 작은 추위, 소한 때 하는 일, 소한의 의의, 스물세 번째 절기, 23번째 절기, 이십사절기 중에 하나, 24절기  (2) 2022.12.25
동지, 冬至, 동지란? 동지의 뜻, 동지 때 먹는 음식, 동지 팥죽, 팥으로 귀신을 쫓아내다, 일 년 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 스물두 번째 절기, 이십사절기 중에 하나, 24절기  (0) 2022.12.03
대설, 大雪, 큰 눈, 대설의 뜻, 겨울 중 눈이 많이 내리는 시기, 대설 주의보, 대설 때 하는 일, 스물한 번째 절기, 21번째 절기, 이십사절기 중에 하나, 24절기  (0) 2022.11.22
입동, 立冬, 입동이란? 입동의 뜻, 겨울의 시작, 겨울의 문턱, 입동 때 하는 일, 김장하기, 입동의 의의, 열아홉 번째 절기, 19번째 절기, 이십사절기 중에 하나, 24절기  (2) 2022.10.30
상강, 霜降, 상강이란? 상강의 뜻, 찬 서리가 내리는 시기, 밤 기온이 매우 낮아지는 시기, 상강 때 하는 일, 상강의 의의, 이십사절기 중에 하나, 24절기  (0) 2022.10.11
한로, 寒露, 한로란? 한로의 뜻, 찬 이슬이 맺히는 시기, 한로 때 하는 일, 한로의 의의, 이십사절기 중에 하나, 24절기, 열일곱 번째 절기, 17번째 절기  (0) 2022.09.22
추분, 秋分, 추분이란? 추분의 뜻,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날, 가을걷이, 고추 말리기, 추분 때 하는 일, 추분의 의의, 이십사절기 중에 하나, 24절기  (0) 2022.09.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