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목 : 괴이
2. 길이 : 6부작
3. 방송 : OCN
4. 날짜 : 2022년 8월 14일 ~
5. 방영 : 일요일, 오후 10시 30분
6. 장르 : 미스터리, 스릴러, 오컬트 다크 판타지 드라마
7. 제작 : 장건재 (연출), 연상호, 류용재 (극본)
8. 소개 :
모티브는 어우야담에 등장하는 귀신 들린 불상이다.
매우 강한 악귀가 빙의해 깽판을 쳤기에 결계를 둘러싸 천보산에 봉인되었으나, 봉인된 와중에도 다른 악귀들을 억눌러 힘을 못쓰게 할 정도로 강하다.
괴이에 등장하는 귀불은 방법의 귀불과 다른 존재로, 어우야담에 나오는 두 개의 귀불 중 하나로 생각했다고 연상호 감독이 제작발표회에서 밝혔다.
진양군수 권종수가 행정구역 개편으로 진양군에 새로 포함된 천보산의 귀불을 가져와 봉인까지 해제하고, 진양군청에 공개적으로 전시하면서 모든 사건이 시작된다.
귀불의 눈을 본 사람은 자신의 가장 고통스러운 기억 속에 갇히게 되는데, 끔찍한 환각을 보며 분노하다 폭력성이 극대화 되어 주변 사람들까지 무차별적으로 공격한다.
귀불의 영향으로 검은 비와 인면 우박이 내리고, 원인을 알 수 없는 다수의 인명 피해까지 발생하자 진양군 전체가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되기에 이른다.
9. 출연 :
* 구교환 : 정기훈 역
전대미문의 괴이한 사건을 쫓는 고고학자.
기이한 초자연 현상을 연구하는 괴짜 고고학자로, 진양군에 나타난 '귀불'을 조사하게 되면서 믿지 못할 기이한 현상과 마주하게 되는 인물.
이수진의 남편인 그는 뜻하지 않는 사건으로 인생이 달라진 인물로 지금은 오컬트 잡지이자 유튜브 채널인 <월간괴담>을 운영한다.
* 신현빈 : 이수진 역
정기훈의 부인이자 끔찍한 재앙을 맞닥뜨린 천재 문양 해독가.
하나밖에 없는 딸을 잃고 정기훈과 별거중이며 모든 것을 내려놓은 채 돌아간 진양군에서 소일거리를 하면서 지내다 원인 모를 일들을 겪기 시작하는 인물.
티베트어에 능통하다.
* 김지영 : 한석희 역
진양경찰서 청금파출소장.
마을에 일어난 끔찍한 사건 속에서 아들을 구하고자 고군분투하는 인물.
남다른 카리스마에 리더십까지 겸비한 그녀는 파출소에 드나드는 잡범들보다 아들 한도경을 대하는 게 더 어렵다.
* 박호산 : 권종수 역
진양군수.
마을의 번영과 발전을 위해 새로운 관광산업을 계획하던 그는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혼란에 빠진다.
* 곽동연 : 곽용주 역
진양군의 트러블 메이커.
반항적인 눈빛에 껄렁한 태도를 지닌 그는 한눈에 봐도 어딘가 비뚤어진 인물로 곽용주에게 있어 마을을 덮친 끔찍한 재앙은 흥밋거리에 불과하다.
10. 그 외 등장인물
남다름, 박소이, 동현배, 김동영, 김영필, 이용녀, 조상기 등
* 저는 이미 모두 봤습니다.
연상호님 팬이기도 합니다.
이런 종류의 미스터리 판타지 드라마 좋아해요.
약간 유치하다 할 수도 있지만 이런 기이하고 판타지적인 드라마가 많이 나왔으면 좋겠어요.
* 본방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