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 취미

당아욱, 꽃말, 금규, 당아욱의 전설, 한국의 꽃, (야생화, 정원화)

반응형

 

1. 꽃이름 : 당아욱 (금규)

2. 꽃말 : 은혜, 자애

3. 학명 : Malva sylvestris var. mauritiana

 

 

4. 분류군 : 아욱과

5. 개화시기 : 6~9

6. 꽃색 : 흰색, 분홍색 등

 

 

7. 꽃크기 : 5~6cm

8. 전초외양 : 직립형

9. 전초높이 : 60~90cm

 

반응형

 

10. 원산지 : 아시아

11. 생태 : 봄 파종 2년초

12. 내한성 : 강함

13. 활용 : 화단 등

 

 

14. 설명 :

당아욱은 금규라고도 불리는데, 조선후기의 농서인 <임원경제십육지>에 금규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 18세기 이전부터 심어온 것으로 보인다.

꽃이나 열매의 모양이 엽전을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것이다.

아시아가 원산지로 높이가 60~90cm이다.

2년초로, 씨파종은 3~4월에 한다.

햇볕과 배수가 좋은 곳이라면 토양은 상관없다.

강하고 내한성도 있어 재배하기 쉽다.

꽃에 짙은 색의 줄무늬가 들어 있어 아름답다.

 

 

15. 꽃의 전설 :

옛날 어느 마을에 이라고 불리어지는 과부가 살고 있었다.

그런데 그 평화로운 마을에 왜구들이 쳐들어 와서 사람을 죽이고 여자들을 납치해 가는 만행을 저질렀다.

과부였던 은 아들을 살리기 위해서 산속으로 도망을 쳤다.

하지만 왜구들에게 들키게 되었다.

세상의 모든 부모들이 그러하듯이 아들만은 살려야 되겠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치마속에 아이를 숨기고 나무를 움켜잡고 매달렸다.

왜구들은 그런 을 떼어내기 위해서 갖은 노력을 다 했지만 떼어내지 못하게 되자 을 죽이고 말았다.

한 발 늦게 도착한 관병들에 의해서 왜구는 도망가게 되었다.

그 덕택에 아들은 살았다.

아들은 어머니의 죽음을 잊지 않고 기리기 위해서 그 나무 밑에 어머니 무덤을 만들어서 표시를 해 두었다.

총명한 아들은 양반집의 아들로 들어가서 무과에 급제를 하게 되었고 왜구를 잡는 장수가 되었다.

장수가 되어서 어머니의 무덤이 있는 고향을 방문했다.

어머니의 무덤에는 여태껏 한 번도 본적이 없는 예쁘고 아름다운 꽃들이 피어 있었다.

환한 미소와 자애로운 웃음으로 아들을 반기는 엄마의 미소로 피어있는 꽃이 바로 당아욱이었다고 한다.

반응형